내용을 너무 많이쓰면 TMI가 될 것 같아 간단히 요약합니다.
- 기존의 카플레이는 애플 맵만 사용가능하여 국내에서는 전혀 쓸모가 없는 기능이였습니다.
- iOS 12부터는 카플레이에서 서드파티 내비게이션 앱을 지원합니다. 일반 사용자에게 배포는 9월 18일 예정입니다.
- 안드로이드 오토가 카카오내비와 협업하여 나와 티맵이 먼저 나올 줄 알았는데 의외로 카카오내비가 빨랐습니다.
- 현대 아반떼AD 2017(블루링크 미탑재) + iPhone 8 Plus(iOS 12 GM)에서 사용했으며, 경북 경산시 → 경북 포항시 약 60km 주행하였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오늘(9월 15일) 카카오내비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업데이트 내용은 카플레이 지원입니다. (iOS 12사용자만 해당 기능을 지원하며, iOS 11의 경우 지원하지 않습니다.) 얼른 업데이트 하여 테스트 주행을 해봤습니다.
홈화면에 카카오내비가 생기면서 텅 빈 화면이 조금 가득 찬 느낌입니다. 카플레이 기본 구성은 좌측에 최근에 사용한 앱 3개와, 시간, 네트워크 상태와 홈 버튼이 위치하고, 우측에는 아이폰과 같은 앱 아이콘이 있습니다.
카카오내비를 실행하면 "스마트폰 카카오내비에서 로그인해주세요."라고 메시지가 나오는데 이미 로그인 한 상태인데 나오는 것을 보면 로딩 이미지에 메시지를 넣은 것 같습니다.
카카오내비 실행 후 화면입니다. 상단 메뉴로 즐겨찾기, 최근목적지, 안전운전모드, 검색이 있으며, 우측 상단에 방위표시, 지도 확대/축소가 가능합니다.
먼저, 즐겨찾기에서는 카카오내비 앱에서 추가한 지역들이 있습니다. (일부 정보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가렸습니다.)
검색에서는 키보드가 나타나기 때문에 손쉽게 검색이 가능합니다. 다만 운전중일경우 위험하니 정차 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전운전모드 입니다. 메뉴 버튼이 나타나고 해당 메뉴에서 설정이 가능합니다.
메뉴 구성으로는 주변 주유소 찾기, 주변 주차장 찾기, 길안내 음성 볼륨 설정, 안전운전 종료가 있습니다.
목적지를 설정했을때 화면입니다. 3가지 옵션이 나타나며, 각 옵션에 따라 나오는 것은 일반적인 내비게이션과 동일합니다.
일반적인 내비게이션과 동일하게 경로 탐색 옵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경로 안내 화면입니다.
앞으로의 진행 방향, 도착 예정시간, 남은 시간, 남은 거리 정보가 나타납니다.
총평
- 3.0 / 5.0 ★★★☆☆
- 처음으로 카플레이를 지원하는 서드파티 내비게이션 앱이지만 아직 사용이 불편하다.
장점
1) 카플레이 지원
2) 실시간 교통 정보 반영
3) 지도, 과속 단속 카메라 업데이트 매우 빠름
4) 도착 예정시간, 남은시간, 남은 거리 정보는 좋음
단점
1) 차선 안내 정보 없음
2) 전체적인 조작의 어려움
3) 현재 재생중인 노래 정보를 알 수 없음
4) 내비게이션 안내 음성이 너무 작아 노래소리에 묻힘
※ 운행중 캡쳐는 동승자가 하였으며, 그 외에는 정차후 캡쳐된 화면입니다.